본문 바로가기

려하's 감성키우기/└ 마음의 양식

「바보 빅터」- 호아킴 데 포사다

바보 빅터 (양장)
국내도서>비소설/문학론
저자 : 호아킴 데 포사다 (Joachim de  Posada),
           레이먼드 조(Raymond Joe)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1.03.08
상세보기


나는 세상의 눈으로 살았던 내 인생을 돌려받겠다.

나는 그 어떤 세상의 말보다 내 생각을 가장 존중하겠다.

나는 나를 사랑하겠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

나는 나의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겠다.


 오랜만에 서점에 들렀다.
 오랫동안 책을 손에서 놓았더니 어떤 책을 사야할지 몰라 베스트셀러칸에가서 무작정 책장을 넘겨보았다.
 약 1시간정도 뒤적였을까...

 그나마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뭔가를 느낄 수 있을꺼 같은 책 한권을 발견했다.

 

 바로 17년 동안 바보로 살았던 멘사회장의 이야기인 바보 빅터.

 

 처음 제목을 보았을 때는 IQ가 엄청 좋아야 들어갈 수 있는 멘사에, 그것도 회장직을 맡을 정도라면 IQ가 엄청 높을 텐데 무엇 때문에 바보로 살았던거지? IQ가 높으면 바보가 아니잖아....라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몇 장 읽었는데, 오랫동안 책을 읽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읽어지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책인 것 같아 바로 사가지고 왔다.

 

 단숨에 쭉~ 읽어 내려가면서 이 책을 산건 탁월한 선택이었다며 자화자찬을 하면서 군대있는 동생에게 보내주기로 결정. >.<//

 

 이 책은 스스로의 한계를 정하고, 스스로의 가능성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지침서라고 생각한다.

 

 “저를… 미믿…으라고요? 바…바보가 바보를 믿으면… 더… 더 바보가 될 뿐이잖아요.”

 자신의 IQ는 73이라 믿으며 말더듬이에 무엇 하나 제대로 아는 것이 없는, 그래서 ‘나는 무엇을 해도 안돼.’라며 스스로를 바보라 칭한 바보가 아닌 바보 빅터.

 
 “나 같은 못난이가 뭘 제대로 할 수 있겠어요?”

 항상 못난이라고 불렸기에 무엇을 해도 ‘해보나 마나야.’라며 스스로를 못난이라고 칭한 못난이가 아닌 못난이 로라.

 

 “이 세상에 완벽하게 준비된 인간이란 존재하지 않아. 또 완벽한 환경도 존재하지 않고. 존재하는 건 가능성뿐이야. 시도하지 않고는 알 수가 없어. 그러니 두려움 따윈 던져버리고 부딪쳐보렴. 너희들은 잘할 수 있어. 스스로를 믿어봐”

 세상의 기준이 아닌 언제 어디서나 ‘최후의 순간까지 자신에 대한 믿음을 버려서는 안돼.’라며 빅터와 로라에게 언제나 믿음과 가능성을 주시는 레이첼 선생님.

 

 이외에 나에게 여러 가지 생각을 던져주는 사람들과 이야기들.

 

 평소 스스로에게 “난 원래 저런건 못해.”, “능력이 안돼.”라며 언제나 스스로의 한계치를 낮게 잡고 시도하기전에 겁부터 내는 겁쟁이인 나.

 주위사람들의 반응을 보면서 할지 말지를 결정하고 주변 환경에 안주하려는 나태한 나.

 과연 내가 지금까지 스스로를 믿었던 적은 몇 번이나 될까?

 오히려 뒷걸음 쳤던적만 무수히 떠오르는 부끄러운 나.

  
 책장을 넘길수록 ‘믿음’이라는게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또 내가 내뱉는 말에 얼마나 큰 힘이 있는지 반성하게 된다.

 또한 별생각 없이 상대방에게 상처 주는 말들이 그 사람에게 얼마나 큰 불행을 가져다주는지를 느끼며 앞으로 좋은 말, 긍정적인 말을 더 많이 하려고 노력해야겠다.



“우리는 콘래드 힐튼의 쇠막대기처럼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절대로 우리의 가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도 자신을 과소평가하면 재능을 펼치지 못합니다. 자신이 말굽밖에 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말굽밖에 되지 못하고, 바보라고 생각하면 진짜 바보가 되는 것입니다.”

 “남의 재능을 부러워하지 말고 자기가 가진 재능을 발견하십시오. 당신의 가치는 당신 자신이 만드는 틀에 의해 결정됩니다.”

   

 

---------------------------------------------------------------------------------------------------

 몇 번을 읽어도 좋은 책.

 읽고 난 뒤 [아브라카다브라 (→말한대로 이루어진다.)]라는 말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라며,,,